모바일 온리(Mobile Only) 시대, 어디까지 왔나?
- 나스미디어, 2016 NPR(Netizen Profile Report) 결과 발표
- 주요 인터넷 서비스, 10-20대 중심으로 모바일 온리(Mobile Only) 진행
- 온디맨드 서비스, 모바일 이용에 능숙하고 경제력을 가진 20-30대가 주 이용층
인터넷 서비스의 모바일 주도권이 강화되는 가운데, 모바일 이용 선호도가 높은 서비스는 SNS > 동영상 > 쇼핑 시 상품 결제 > 상품 탐색 순으로 나타났다.
KT 그룹의 디지털 미디어 렙사 나스미디어(대표 정기호)는 PC 인터넷 · 모바일 인터넷 동시 이용자 2,0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이용 행태’를 조사한 2016 NPR(Netizen Profile Research)’ 결과에서 이같이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들은 주요 인터넷 서비스를 모바일 인터넷만(only mobile) 혹은 PC 인터넷만(only PC)을 이용하기보다는 모바일 인터넷 위주로 PC 인터넷을 함께 이용하고 있었다. 각각의 서비스를 모바일 인터넷에만 이용하거나, 모바일 인터넷 위주로 이용하는 비율은 SNS 84%, 동영상 65.3%, 결제 50.3%, 상품 탐색 46.5%였다.
특히 어린 시절부터 모바일을 접한 10-20대에서 모바일 이용 선호는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조사된 모든 서비스에서 10-20대는 모바일 이용이 우선되었으며, 특히 10대는 모바일 위주로 SNS와 동영상을 이용하는 비율이 각 87.9%, 72.7%로 나타났다. 모바일 네이티브 세대 중심으로 모바일 온리(Mobile Only)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미지설명 : 서비스별 이용하는 인터넷 유형(%)
한편, 모바일을 통해 실물 서비스를 제공받는 온디맨드 서비스의 주 이용층은 20-3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20-30대는 음식 배달, 택시, 숙소/숙박 예약, 여행 예약, 카 쉐어링/렌트 등의 조사된 모든 온디맨스 서비스에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이는 20-30대가 모바일 이용에 능숙하고, 경제력을 가졌다는 점 이외에도 초기 시장을 형성한 온디맨드 서비스 분야가 20-30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생활적 니즈를 충족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미지설명 : 연령별 온디맨드 서비스 이용 경험(%)
전체 이용자의 이용 경험이 높은 온디맨드 서비스 유형은 음식 배달 > 택시 > 숙소/숙박 예약 > 여행 예약 > 카쉐어링/렌트 순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이용 주기가 짧고, 생활 밀착도가 높으며, 즉시적인 편의성이 높은 분야일수록 이용 경험이 높았다.
나스미디어 정기호 대표는 “우리는 모바일에서 주요 서비스나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 외에도 모바일 자체가 비즈니스가 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모바일 온리(Mobile Only) 시대에 맞는 서비스 기획에서부터 비즈니스,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지만, 세분화된 이용자의 라이프스타일과 필요 접점을 이해하는 일이 최우선 되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나스미디어 NPR은 국내 인터넷 이용자 대상으로 인터넷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하는 조사로 2004년부터 연 1회씩 실시되고 있다. 2016 NPR은 총 2,000명 모집단으로 모바일 전문 리서치업체에 의뢰하여, 모바일 설문으로 진행되었다.
- NPR소개
NPR(Netizen Profile Research)은 인터넷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이용행태, 웹 사이트 이용행태, 인터넷 광고 접촉 행태 등을 조사하는 보고서입니다.
2004년부터 연 1회씩 조사되고 있으며, 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한 이용자들의 이용 행태를 이해하고 시기별 트렌드를 파악함으로써 마케팅 및 광고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016 NPR은 인터넷 이용자 행태 변화에 맞춰 모바일 전문 패널 업체(오픈서베이)를 통해 모바일 설문으로 진행되었고, 인터넷 이용자의 성/연령 비율에 맞춰 총 2,000명의 모수로 진행되었습니다.
연도별 NPR 보고서는 나스미디어 홈페이지(https://nasmedia.co.kr/ko/pr/pr_report.do)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